알림마당
[안내] 학교혁신프로그램 “교육공동체 SnS 프로젝트”(~6.5)
‘학교 문을 열고 삶을 만나고 함께 살아가다’
18세기 서유럽에서 근대국가가 출현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여러 가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그 가운데 하나가 모든 아동을 의무적으로 학교에 보내도록 한 것입니다. 이전에는 귀족의 자제들만이 교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근대 학교제도가 출현하면서 일정 나이가 된 아이라면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문자를 깨우치게 됐습니다. 한데 이런 학교제도가 계속 되면서 일부 문제가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아이들은 학교라는 울타리에 들어가 교사로부터 일방적 지식을 전달받게 됐습니다. 사회는 이런 학교 과정을 거쳐야만이 들어갈 수 있는 곳이 됐고, 학교와 사회는 동떨어진 존재가 됐습니다.
그래서 1970년 이반 일리히는 <학교 없는 사회>라는 책을 쓰기도 했습니다. 이 책은 학교제도 자체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해 전세계적으로 파문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아무튼 현재 교육제도에서 학교는 사회와 별개로 존재합니다. 학교는 사회에 들어가기 전 반드시 거쳐야 하는 관문으로만 인식될 뿐, 학교에서 사회를 배울 틈과 여력이 없습니다.
사회가 학교 밖에 있는 게 아니라, 학교 안에서 사회를 만날 수 있도록 서울특별시교육청이 추진하는 게 ‘교육공동체(SnS) 프로젝트’입니다.
‘SnS’는 ‘학교와 사회’(School&Society)를 의미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학교와 사회(School&Society)가 만나 교육공동체와 ‘삶이 있는 학교’를 실현하기 위한 학교혁신 프로그램입니다.
학생들이 ‘함께 나누는 풍요로움’과 ‘삶의 가치’를 생각하고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또한 학생들이 각자의 꿈을 찾고 개성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학교와 사회가 함께 소통, 공유, 협력하는 다양한 모델을 발굴하고자 합니다.
공모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로 외부기관 공모 프로그램에 대한 적격 심사를 실시하고, 선정된 프로그램을 학교에 안내합니다. 2단계로 학교에서 희망 프로그램을 선택하거나 학교자율운영 프로그램을 신청하면 연계심사를 거쳐 40~50개의 초·중학교에 최대 1000만원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학생들이 각자의 꿈을 찾고 개성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또한, 학교와 지역사회가 소통·공유·협력하는 다양한 모델을 발굴하고 우수사례를 전파함으로써 학교구성원과 지역사회기관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교육공동체 문화형성 등 학교혁신 분위기 확산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교육공동체(SnS) 프로젝트’ 외부기관과 학교 신청 방법은 아래의 이미지로 확인하시기 바라며 더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주시기바랍니다.
[학교혁신 프로그램] 교육공동체(SnS) 프로젝트 공고문
[학교혁신 프로그램] 교육공동체(SnS) 프로젝트 기본 계획
[학교혁신 프로그램] 교육공동체(SnS) 프로젝트 제안서 서식[외부기관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