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고닫기

[SE : LETTER #144] 더 커진 우리로 세상을 바꾸기👆

등록일 : 2020-09-16 조회 : 163댓글 : 0

 

서울 사회적경제 뉴스레터
SE : LETTER
 
 
144번째 💌 더 커진 우리로 세상을 바꾸기
‘함께’라는 가능성을 통해 우리의 삶 곳곳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내일을 위한 해법을 제시하는 모두의 경제, 사회적경제.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사회적경제의 네트워크 허브로서 ‘경쟁을 넘어 협동으로’라는 꿈을 시민과 함께 현실로 견인하고자 합니다. 혁신의 주역인 체인지메이커 인터뷰와 일상을 바꾸는 도전의 실험을 서울 사회적경제 뉴스레터 [SE : LETTER]에서 만나보세요. 144호에는 더 커진 우리를 통해 세상을 바꾸는 공존과 도약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SE : CHANGE

임팩트스퀘어 도현명 대표의
‘가치와 이익, 두 마리 토끼 잡기’
“일할수록 주변에 좋은 사람들이 늘어간다는 점, 그러면서 더 커진 우리로 사회를 바꿔나갈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점이 저를 북돋아줍니다. 일을 시작할 때는 업무 자체에 흥미가 있어서일 수 있지만, 일을 하다 보면 결국 사람을 따라가게 되니까요.”

저는 본래 온라인 게임과 관련된 일을 했어요. 그런데 어느 날부터, 내가 발 담그고 있는 게임이라는 산업이 일부 사람을 중독되게 만들 수 있는 일이라는 점을 떠올리게 되었어요. 이를 제재할 수 있는 사회적 안전망도 아직 미미한 수준이고요. 이왕이면 내가 가진 역량이 사람과 사회를 선하게 바꾸는 일에 쓰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와 연결되는 창업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사회적 기업과 관련된 <세상을 바꾸는 대안 기업가 80인>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는데요. 그 책이 저에게 큰 영감을 주었습니다.
일을 할 때 가장 큰 원동력은 우리가 원하고 바라는 일들이 실제로 구현이 된다는 점이에요. 풍족한 결과까진 아니더라도, 추구했던 바들이 조금씩 현실화하는 모습에 힘이 나죠. 그리고 일을 할수록 주변에 좋은 사람들이 늘어간다는 점, 그러면서 더 커진 우리로 사회를 바꿔나갈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점도 저를 북돋아준답니다. 일을 시작할 때는 업무 자체에 흥미가 있어서일 수 있지만, 일을 하다 보면 결국 사람을 따라가게 되니까요.

[SE : CHALLENGE] 

청년을 바라보고 이해하는
청년정책 플랫폼 ‘열고닫기’
“청년들의 고민을 담고, 앞으로의 꿈을 말할 때 청년들의 삶을 바라보고 이해하고, 또한 그 반대가 되어 점점 세대 간 공감을 이루고 거리감을 줄일 수 있는 연결고리 또한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청년정책 플랫폼 ‘열고닫기 페이지’가 지난 8월 공식 오픈했다. ‘열고닫기’는 청년을 위한 콘텐츠 브랜드로서 유튜브 채널 ‘열고닫기TV’, 뉴스레터 ‘팬링레터’에 이은 세 번째로 선보이게 된 서비스다. 전국에 있는 청년정책과 교육·행사를 분야별로 검색할 수 있고 특히 데이터 분석을 통해 나에게 맞는 청년정책을 매칭해주는 기능을 특징으로 한다. 민간에서 청년정책을 대상으로 플랫폼을 만든 첫 사례로 청년이면 누구나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많은 정보 중에서도 ‘정책’이 청년의 삶에 가질 수 있는 의미는 매우 컸다. 청년이 경험한 삶의 불편함이 하나의 문제로 정의되고, 이러한 문제를 조금이나마 풀 수 있도록 정책이 만들어졌음에도 청년에게 다가가지 못하면 제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이라 생각했고, 이는 ‘열고닫기’ 서비스가 만들어진 중요한 이유가 되었다.

 

[SE : VIDEO] 하루인턴 – 그들은 왜 사경을 헤맬까?

알 듯 모를 듯한 사회적경제를 찾아서 ‘하루인턴’으로 입사한 밀레니얼 세대 패션 유튜버 ‘스토커즈’. 이들은 해방촌니트패션협동조합 업무를 통해 주민 간 연대와 도시재생이라는 사회적경제의 진면목을 발견하게 되는데… 오정연 하루인턴소장(전 아나운서)과 사회적경제 전문가 변형석 트래블러스맵 대표가 전하는 사회적경제를 통한 지역사회의 발전까지! 사회적경제와 함께하는 단 하루의 특별한 경험을 놓치지 마세요!
[SE : NOW] 서울 사회적경제는 지금
서울 사회적경제 추석상품 기획전&판매처 
모두를 위한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사회적경제.이번 추석에는 쓸모와 가치가 두루 담긴 다양한 사회적경제 상품을 통해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각별한 선물을 준비해보세요!
바이소셜x서울 [SE:크리에이터] 참여자 모집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치소비의 필요성을 풀어낼 ‘바이소셜x서울 [SE:크리에이터]’ 참여자를 모집합니다. 밀레니얼 세대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SE : LETTER는 서울 사회적경제 뉴스레터입니다.
SE : LETTER는 8,800명의 독자 및 빅이슈코리아와 함께합니다.
서울시 은평구 통일로684 서울혁신파크 미래청 1층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