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청년이 주도하는 지역문제 해결, ‘로컬액션’으로 시작하세요!

2021-04-13 조회 : 425댓글 : 0

 

청년이 주도하는 지역문제 해결,

‘로컬액션’으로 시작하세요!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청년 로컬액션 창업 지원사업

– 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서울시 소재 청년조직 및 청년창업팀 대상

– 1차 10개 팀에 초기 액셀러레이팅 지원, 최종 5개 팀에 총 25,000천원의 실행사업비 및 후기 액셀러레이팅 지원

– “지역 기반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청년조직을 발굴ㆍ육성하여 지역의 사회적경제 생태계 활성화 기대”

 

□ (사례 1) 성북신나는 ‘신나는 동네를 만드는 신나는 회사’를 모토로 하는 청년주체 중심의 협동조합으로, 상대적으로 부족한 지역 내 생활인프라라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 내 공유공간을 조성ㆍ운영함으로써 지역 청년들의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일자리 및 삶의 생태계를 만들어가고 있다.

□ (사례 2) 어반플레이는 지역 임대료 상승 등 외적 요인으로 인해 자생하기 어려운 콘텐츠 빈곤 현상에 주목, 연희ㆍ연남동 지역에 기반한 로컬 콘텐츠 중심의 라이프스타일을 구축하여 지역 기반 비즈니스의 수범사례를 만들어나가고 있다.

□ 이처럼 청년이 주도해가는 사회문제 해결과 지역생태계 활성화에 발맞추어,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이하 센터)가 4월 22일(목)까지 서울시 청년세대의 마을기업 진입을 촉진하고 청년이 중심이 되는 지역기반 사회적경제의 활성화를 위한 ‘청년 로컬액션 창업 지원사업’ 참가 팀을 모집한다.

□ 참가 대상은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기반 비즈니스를 추진하고자 하는 서울시 소재 청년조직 및 청년창업팀이며, 만 19세~만 34세 이하 청년이 3인 이상이면서 구성원의 50% 이상이 청년인 법인 및 단체를 조건으로 한다. 법인의 경우, 업력 3년 미만의 법인(법인등기부등본 상 설립일 기준)이어야 한다.

□ 1차로 10개 팀을 선정하여 한 달여 간 초기 액셀러레이팅(워크숍, 멘토링 등)을 지원하며, 6월 초 최종 심사를 통해 최대 5개 팀을 선정하여 총 25,000천원의 실행사업비와 후기 액셀러레이팅(워크숍, 심화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조주연 센터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 기반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청년조직을 발굴ㆍ육성하여 지역의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발굴‧육성된 청년조직을 지정 마을기업 선정절차로 연계함으로써 마을기업 부문에 대한 청년참여 확대 및 인식 확산의 효과를 거둘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 참여를 원하는 팀은 센터 홈페이지(www.sehub.net)에서 공고문을 확인한 뒤 4월 22일 13시까지 이메일(dsjt@sehub.net)로 신청하면 되며, 기타 문의는 센터 시민친화그라운드 지역기반팀(02-2088-6296)으로 하면 된다.

□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사회적경제 정책 통합 및 지속가능한 기반 조성을 위해 2013년 1월 설립된 민관 거버넌스 기관이다. 센터는 지역ㆍ업종ㆍ부문별 사회적경제 기업들과 지원조직들의 네트워크를 촉진하고, 서울시와 자치구의 통합적 정책 환경을 조성하는 등 공동 사업 기반을 마련하며, 기업 성장 단계별 지원을 비롯해 사회투자, 공공구매, 윤리적 소비문화 확산을 통해 기업과 시민 참여를 유도하는 등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을 지원하고 있다.

 

※ 붙임 : 행사 포스터 1매

 

 

[보도자료]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청년 로컬액션 창업 지원사업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