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모편지 149호[SE : LETTER #149] 음악도 사회적경제도, 긴 호흡으로💨
2020.12.02

 

서울 사회적경제 뉴스레터
SE : LETTER
 
 
149번째 ?? 음악도 사회적경제도, 긴 호흡으로
‘함께’라는 가능성을 통해 우리의 삶 곳곳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내일을 위한 해법을 제시하는 모두의 경제, 사회적경제.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사회적경제의 네트워크 허브로서 ‘경쟁을 넘어 협동으로’라는 꿈을 시민과 함께 현실로 견인하고자 합니다. 혁신의 주역인 체인지메이커 인터뷰와 일상을 바꾸는 도전의 실험을 서울 사회적경제 뉴스레터 [SE : LETTER]에서 만나보세요. 149호에는 음악도 사회적경제도, 긴 호흡으로 지속가능성을 만들어가는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SE : CHANGE

오디오가이 최정훈 대표의
‘작은 음악도 크게 퍼지도록’
“음악인이 음악에만 집중하며 창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이를 더 많은 사람들과 오래도록 나누고 싶어요. 또 아나요? 그 가운데 어느 중학생 아이가 우연히 울려 퍼지는 음악을 듣고 자신의 삶을 바꾸게 될는지요.”

전 세계를 뒤흔든 코로나19 시국은 음악을 업으로 삼은 이들에게도 큰 타격을 입혔다. 공연이나 행사가 연달아 취소되며 생계에 위협을 받는 아티스트들이 늘어났다. 이에, 오디오가이는 지난 2월, 국내 최초로 무관중 공연 스트리밍을 진행했다. ‘방구석 클래식’이라 이름 붙여진 프로젝트는 국내 음악계에 무관중 공연이 크게 확장되는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이런 무관중 공연의 경우 소수의 국공립 기관을 제외하고는 제대로 된 시스템 안에서 수준 높은 콘텐츠를 생산하기가 어려운 데다가, 대부분 무료로 진행되어 음악인에게 직접적인 보상이 따르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
오디오가이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3D 사운드 신기술을 접목한 유료 공연 스트리밍 플랫폼 ‘라이브 360’을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PC와 스마트폰만 있다면 시·공간의 제약 없이 고품질의 공연을 접할 수 있는 플랫폼을 운영하는 것에 더해, 음반 및 LP, 굿즈 제작을 통해 예술가들의 부가적 수입을 창출하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SE : CHALLENGE] ?

서울오케스트라 김희준 단장의
‘내가 지나온 그, 10년’
“사회적기업을 10년간 운영하면서 무엇을 이루었고 무엇을 성취하였는지 또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생각한다. 10년 동안 많은 공연과 교육 사업을 통해 배운 건 ‘열심히 하고, 최선을 다하는 것이 진리고 정답이다’라는 결론이다.”

우리나라에는 국공립 형태의 오케스트라와 우리와 같은 민간 오케스트라 그리고 청소년 오케스트라, 아마추어 오케스트라 등이 있는데 어찌 보면 민간 오케스트라가 운영하기는 매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왜냐하면 국공립 단체처럼 국가나 지자체의 지원 없이 자체적으로 예산을 만들어서 운영해야 하기 때문이다. 나는 이런 어려운 상황을 헤쳐 나아가기 위한 방안을 항상 모색해왔다. 연주자들의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과 지속 가능한 사업 모델을 발굴해서 성공한 사회적기업의 모델이 되는 것이 나의 꿈이다.
국내 클래식 공연문화는 티켓 판매율이 매우 저조한 현실에서 대안을 찾기란 쉽지 않다. 현재의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생존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함께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 서울오케스트라의 경우 올해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크라우드펀딩 지원사업에 참여해 리워드 형태로 관람객을 모집했는데 사회적거리두기 지침 강화로 오프라인 공연을 아쉽게 추진하진 못했지만 문화예술 영역의 대안을 모색해 보는 좋은 시도였다고 생각한다.

사회적경제X롯데홈쇼핑 입점 판매전
(12.4, 11, 18, 25)
 
나눔비타민 사랑주는 어른용 종합비타민 3통 
(6개월분) 59,400원 → 39,900원  
비타민엔젤스는 제품 하나가 판매될 때마다 비타민 하나를 기부하는 사회적기업입니다.
세계 유수 회사의 검증된 원료만을 사용해
좋은 품질의 건강기능식품을 착한 가격으로 판매하며,
2020년 11월말 기준, 100개가 넘는 기부처에 53억 5천 만원 상당의 비타민 440,263개가 전달됐습니다.
“당신이 건강해지는 만큼 세상도 건강해집니다”
BUY ONE GIVE ONE 
www.vitamin-angels.com
 ※ 본 사업은 롯데홈쇼핑, 아름다운 가게, 서울시,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함께합니다.

SE : LETTER는 서울 사회적경제 뉴스레터입니다.
SE : LETTER는 8,800명의 독자 및 빅이슈코리아와 함께합니다.
서울시 은평구 통일로684 서울혁신파크 미래청 1층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