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모편지 147호[SE : LETTER #147] ‘나는 누구인가’를 물은 순간🌱
2020.11.04

 

서울 사회적경제 뉴스레터
SE : LETTER
 
 
147번째 💌 ‘나는 누구인가’를 물은 순간
‘함께’라는 가능성을 통해 우리의 삶 곳곳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내일을 위한 해법을 제시하는 모두의 경제, 사회적경제.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사회적경제의 네트워크 허브로서 ‘경쟁을 넘어 협동으로’라는 꿈을 시민과 함께 현실로 견인하고자 합니다. 혁신의 주역인 체인지메이커 인터뷰와 일상을 바꾸는 도전의 실험을 서울 사회적경제 뉴스레터 [SE : LETTER]에서 만나보세요. 147호에는 선한 영향력을 통해 자신과 사회를 지속 가능하게 바꾸어가는 이들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SE : CHANGE

히든앤코 우준석 대표의
‘나는 누구인가’를 물은 순간
어둠이 짙은 새벽, 마닐라에서 나는 어떤 사업을 하더라도 남을 속이지 않고 도와줄 수 있는 사업을 하겠노라고 다짐을 했다. 이야기를 듣던 친구가 공정무역이 잘 어울릴 것 같다는 이야기를 해주었다.

열악한 코코넛 농부들의 삶을 보면서 어린 시절 어머니가 주신 따뜻한 기억이 떠올랐고, 땅콩 소년의 모습이 떠올랐고, 가난 속에서도 웃음을 잃지 않던 거리의 아이들이 떠올랐다. 내가 만난 한 사람 한 사람이 원동력이었기에 더욱 철저히 준비하고 싶었다. 물론 내가 하는 사업을 통해 그들의 삶에 큰 변화를 주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아주 조금이나마 그들에게 힘이 될 수 있다면 시작하고 싶었다. 그리고 이런 작은 노력들이 모여 주변에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면 나비의 날갯짓처럼 언젠가 큰 변화로 이어질 수 있지 않을까라는 믿음을 갖게 됐다.
우리는 설립 초기부터 소비자들에게 있는 그대로를 모두 보여주고 싶었다. 누가 언제 어떻게 수확했는지를 상세하게 알리기로 했다. 천연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100% 종이 포장지도 활용하고 있다. 누군가는 코코넛 오일 하나에 너무 많은 것을 보여주려 한다고 의문을 제기할 수도 있지만, 열매의 가치에 더해 농부들의 마음을 담을 수 있다면 우리는 이보다 더한 것도 할 수 있다. 그것이 우리 상품을 믿고 구매해주는 소비자들에 대한 보답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SE : CHALLENGE] 

지속가능한 미용 생태계,
벤틀스페이스
“로위 서비스의 가장 큰 차별점은 헤어 디자이너를 대하는 태도에 있습니다. 로위는 헤어 디자이너를 함께 성장해나가는 파트너이자,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받아야 하는 고객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우리 마을 가게 상권분석 서비스를 통해 2016년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2년 전 등록한 생활밀착형 43개 업종 중 1년 내 폐업률이 가장 높은 것이 미용실(11.2%)이었다. 100곳이 창업하면 그중 11곳 가량이 1년을 채우지 못한 채 문을 닫는 것이다. 동시에 2018년 통계청 서비스업 조사에 따르면 전국 미용실은 약 15만 개에 달할 정도로 이미 포화 상태여서 소규모 미용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은 점점 살아남기 힘든 구조가 되어가고 있다.

“미용업계가 고질적으로 안고 있는 불균형한 근무 시간, 수익 구조, 근무 환경 등의 문제로 인해 헤어 드레서로서 어느 정도 경력과 실력이 쌓이면 창업을 서두르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창업 수요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데, 치열한 경쟁 구조에서 충분한 준비를 하지 못해 빠른 폐업으로 이어지기도 하죠.” 벤틀스페이스를 공동으로 창업한 양재원, 박재혁 대표는 공유 경제 중 하나인 공유 임대 비즈니스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비전을 품으며 공유 미용실 ‘로위’를 시작하게 되었다.

[SE : VIDEO] 하루인턴 – 그들은 왜 사경을 헤맬까?

알 듯 모를 듯한 사회적경제를 찾아서 ‘하루인턴’으로 입사한 밀레니얼 세대 도기 공예가 자매 조유주 & 조희경. 이들은 스프링샤인 업무를 통해 편견 없는 일터를 실천하는 사회적경제의 진면목을 발견하게 되는데… 오정연 하루인턴소장(전 아나운서)과 사회적경제 전문가 변형석 트래블러스맵 대표가 전하는 취약계층 일자리창출 이야기까지! 사회적경제와 함께하는 단 하루의 특별한 경험을 놓치지 마세요!
[SE : NOW] 서울 사회적경제는 지금
2020 서울시 코리아세일 페스타
땡큐공감할인마켓(~11.18)
우수 사회적경제 및 중소기업 제품을 온/오프라인에서 가성비 좋게 구매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 온라인(~11.15)
사이트 : 공감마켓정 스마트스토어
(smartstore.naver.com/gonggammarket)
혜택 : 3만원 이상 구매시 1만원 즉시 할인 적용
 👉 오프라인(~11.18) 
장소: 농협창동하나로마트 곳곳
혜택 : 3만원 이상 구매시 농협상품권 1만원 증정
 👉 문의 
사회적기업 함께일하는세상(02-904-5130)

SE : LETTER는 서울 사회적경제 뉴스레터입니다.
SE : LETTER는 8,800명의 독자 및 빅이슈코리아와 함께합니다.
서울시 은평구 통일로684 서울혁신파크 미래청 1층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