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서울 사회적경제의 코로나 시대 사회문제 해법 찾기

2020-09-15 조회 : 1688댓글 : 0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서울 사회적경제의 코로나 시대 사회문제 해법 찾기

 

–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전략사업 통해 코로나19 이후 돌봄 공백, 환경문제 등 시민생활 속 사회문제를 선제적으로 해결할 ‘비즈니스 혁신’ 견인
– 총 21개 사회적경제 기업이 비대면 온라인 비즈니스 강화, 친환경 제품 ·문화예술 키트 개발 등을 통한 다양한 해법 제시
– “포스트 코로나를 넘어 위드 코로나 시대, 서울 사회적경제 조직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성장동력 마련 지원할 것”

 

# 코로나19 상황 장기화로 돌봄 공백과 양육 부담이 커지던 중인 2020년 8월, 사회적협동조합 서로돌봄이 선보인 온라인 어린이집 프로그램에 부모들이 앵콜 프로그램 요청이 빗발치고 있다. 돌봄 공백으로 영유아기 특정 기간마다 적절한 체험과 교육이 간과될 경우 성장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애로사항을 온라인 콘텐츠로 해소하고자 한 것이다. 시범적으로 진행한 라이브 스트리밍 행사에 전국에서 참여 신청이 쇄도했고, 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소재를 활용하며 진행된 프로그램에 아이들은 1시간이 훌쩍 지났지만 지루해하지 않고 집중하며 신나게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 코로나19 감염우려로 늘어난 일회용품의 새활용을 통해 환경문제 해결에 나선 사회적경제 기업도 있다. 사회적기업 터치포굿은 재난 상황에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쓰레기)로 재난 방재물품을 만들 수 있는 키트를 개발하고, 공정무역 플랫폼 플레이플래닛은 야외 캠핑 증가에 따른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자연분해가 가능한 세면도구, 주방세제 등으로 구성된 친환경 여행키트를 출시할 예정이다.

# 대면 서비스가 주를 이뤄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가 극심한 교육, 문화예술 사회적경제 기업의 비대면, 맞춤형 신규 서비스도 주목할 만하다. 문화예술협동조합 아이야, 공간크크는 플라스틱 소재의 단순 조립 제품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유아 재택수업용 키트를 개선한 비대면 예술놀이 키트를 개발•제작해 교육 효과성 향상에 나선다. 교육 콘텐츠 기업 지혜의밭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코로나블루(코로나 트라우마)증후군이 확산되는 데 따른 심리방역 필요성을 느껴 기존 공연을 참여자 맞춤 콘텐츠로 전환하여 온•오프라인 형태의 즉흥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사진 출처. 서봄어린이집(사회적협동조합 서로돌봄 운영) 인스타그램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돌봄 공백, 환경문제, 사회적 고립감과 피로감 등 시민생활 속 다양한 사회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특히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정상적으로 갈 수 없는 영유아의 경우, 돌봄 공백이 양육 부담으로 고스란히 이어져 교육용 영상을 휴대폰이나 텔레비전을 이용해 종일 틀어주는 안타까운 사례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에 상생과 연대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울의 사회적경제 조직들이 현재의 시민일상 속 어려움을 타개하고 변화된 사회환경에 적응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비즈니스 혁신’에 앞장서고 있다.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이하 센터)는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고 혁신적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4월부터 7월까지 4개월간 사회적경제 조직,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온라인 간담회 ‘솔루션 스쿨’을 진행하며 시민생활 문제 해결과 비즈니스 전환을 위한 주요 의제를 도출한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센터는 지난 7월 서울시 3차 추가경정예산으로 확보한 4억 원을 ‘코로나19 극복 사회적경제 전략사업개발 지원사업’으로 기획하고 총 21개 기업을 선정하였다.

이들 기업은 ‘비대면 온라인 비즈니스 강화’, ‘친환경 제품 및 문화예술 키트 개발’ 등 당면한 기업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한편, 일자리 창출 및 지역순환경제 활성화 등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한 신규사업 개발 및 기존 서비스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조주연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은 “포스트 코로나를 넘어 위드 코로나 시대, 시민생활의 다각적 변화와 사회문제를 해결할 혁신적인 전략사업 개발을 지원하고 뉴 노멀 시대를 이끌 수 있는 사회적경제조직의 새로운 성장동력 마련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사회적경제 정책 통합 및 지속 가능한 기반 조성을 위해 2013년 1월 설립된 민관 거버넌스 기관이다. 센터는 지역ㆍ업종ㆍ부문별 사회적경제 기업과 지원조직의 네트워크를 촉진하고, 서울시와 자치구의 통합적 정책 환경을 조성하는 등 공동 사업 기반을 마련하며, 기업 성장 단계별 지원을 비롯해 사회투자, 공공구매, 윤리적 소비문화 확산을 통해 기업과 시민 참여를 유도하는 등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을 지원하고 있다.

 

 

[보도자료]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서울 사회적경제의 코로나 시대 사회문제 해법 찾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