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고닫기

[안내]「서울 사회적경제 활성화 2.0」 추진 계획

등록일 : 2019-03-15 조회 : 621댓글 : 0

「서울 사회적경제 활성화 2.0」추진 계획

서울시, 사회적경제가 일상에서 체감되는 서울 조성 

 -「사회적경제 활성화 2.0 추진계획」발표, 시민주체+지역기반+일상체감이 핵심
 – 공동주택 주민자조모임→사회적경제기업, ’19년 15개단지 시작 ’22년까지 35개  
 – ‘주민기술학교’ ’22년까지 10개 운영, 수료 후 ‘지역관리기업’ 설립 
 – 시민자조금융기관 ‘서울사회적경제공제조합’ 설립 지원, 보증보험·실업급여 운영 
 – 혁신기업 원스톱지원 소셜벤처허브 6월 선릉역 개소, 사회투자기금/사회성과보상사업 확대

 

□ 서울시가 ‘사회적경제가 일상에서 체감되는 도시 만들기’에 집중한다. 모든 계획은 ‘시민중심’으로 추진되며, 지역수요와 현장을 반영한 사업모델을 개발하고 확산해 사회적경제에 대한 시민체감도를 높이는 것이 핵심이다.

□ 서울시가 시민주체+지역기반+일상체감 등을 골자로 하는「서울 사회적경제활성화 2.0 추진계획(’19~’22)」을 14일(목) 발표했다. 도입초기 개별기업에 대한 ‘재정지원’에서 사회적경제 ‘생태계조성’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한데 이어 ‘시민중심의 사회적경제’라는 또 한번의 혁신이다. 
 ○ ‘사회적경제’는 양극화 해소, 일자리 창출 등 공동이익과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해 사회적경제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경제적 활동을 말한다.

□ 이번 계획의 키워드는 ‘시민중심’이다. 서울시는 시민이 사회적경제 소비자이자 투자자, 기업가로 참여해 주거, 돌봄, 일자리 등 일상 속 문제에 관한 혁신적 해결방안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지역 선순환구조 경제를 이끌어 나가도록 다양한 진입로를 제공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먼저, 공동주택단지 내 주민들이 스스로 생활혁신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비즈니스 모델로 발전시키도록 지원한다. 주민들이 자조모임을 결성해 건강관리, 아이·노인돌봄, 가사서비스 등 생활에 필요한 서비스를 발굴하면 지원기관이 교육·컨설팅 등을 통해 사회적경제기업 설립을 돕는 방식이다. 올해 15개 공동주택 단지에서 시작해 ’22년까지 35개로 늘릴 계획.

□ 생활에 필요한 기술‧서비스 전문교육기관인 ‘주민기술학교’도 ’22년까지 10개 조성한다. 옷수선, 업사이클링, 식사조리, 도배 등 의식주와 관련된 다양한 기술교육과 사회적경제기업 창업, 기업가정신교육을 병행해 수료 후에는 지역기반 사회적경제기업인 ‘지역관리기업’을 설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정부·공공지원 한계를 넘어 설 수 있도록 민간중심 자조기반 마련에도 집중한다. 민간기금 및 공간의 체계적 조성과 확대로 공공 의존도는 낮춰 자생력을 확보하고 기업의 지속성은 높인다는 취지다. 대표적으로 연구용역과 조례제정 등 제도기반을 마련해 ‘서울사회적경제공제조합’ 설립을 지원하고 보증보험, 상해·실업보험, 생활자금 융자 등의 상품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그동안 추진해 오던 소셜벤처 등 ‘혁신형 기업 육성’, ‘사회투자기금 조성’, ‘사회성과보상사업(SIB)’도 확대해 나간다. 또한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 및 시장개척을 위한 공공구매 확대, 유통채널 다각화도 적극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사회적경제 분야 혁신인재양성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과 GSEF(국제사회적협의체)를 통한 국제 연대와 협력에도 힘을 쏟는다.

□ ’12년 서울시 사회적경제종합계획 발표 이후 사회적경제 자생력 강화와 생태계 조성에 주력한 결과 사회적경제기업 수는 ’12년 882개에서 ‘19.2월 현재 4,505개로 5배, 매출액과 고용인원은 각각 2배 이상 증가했다. 하지만 사회적경제 인식과 참여는 여전히 낮은 편.

□ 시는 사회적경제의 지속 발전을 위해선 시민이 정책을 체감하고 이를 통해 사회적경제에 참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고 ①시민체감형 지역순환 경제 구축 ②시민 자조기반 형성지원 ③지속가능한 생태계 기반 강화 ④판로개척 및 시민인식제고 ⑤혁신인재 양성 및 국제협력 강화의 5개 과제를 제시했다. 분야별 계획은 내년 초까지 수립할 계획이다.

(구체계획 하단 링크 참조)

□ 강병호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은 “지난 6년간 서울의 사회적경제는 우리 사회의 혁신을 주도하고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등 우리 사회와 공동체의 문제해결에 큰 역할을 해왔다” 라며 “사회적경제 2.0추진계획을 통해「시민과 함께 하는 사회적경제, 시민의 삶을 바꾸는 사회적경제, 협력과 연대로 더불어 잘 사는 도시 서울」을 구현해 나가겠다” 고 밝혔다.

 

[보도자료 전체 보기]

서울시, 사회적경제가 일상에서 체감되는 서울 조성

http://spp.seoul.go.kr/main/news/news_report.jsp#view/283093

 

  • 2.0 사회적경제 2.0
인쇄 1677 목록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