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모편지 151호[SE : LETTER #151] 사람과 사람 사이, 사회적경제👫
2021.01.06

 

SE : LETTER
 
 
151번째 💌 사람과 사람 사이, 사회적경제
‘함께’라는 가능성을 통해 우리의 삶 곳곳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내일을 위한 해법을 제시하는 모두의 경제, 사회적경제.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사회적경제의 네트워크 허브로서 ‘경쟁을 넘어 협동으로’라는 꿈을 시민과 함께 현실로 견인하고자 합니다. 혁신의 주역인 체인지메이커 인터뷰와 일상을 바꾸는 도전의 실험을 서울 사회적경제 뉴스레터 [SE : LETTER]에서 만나보세요. 151호에는 사람과 사람 사이, ‘함께’라는 가치를 통해 유무형의 공간에서 혁신을 만들어가는 두 체인지메이커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SE : CHANGE

더함 김종빈 실장의 
‘사람과 사람 사이의 집’
“사람은 공간의 영향을 받고, 공간도 사람의 영향을 받습니다. 그간 우리 주변의 대다수 공간들은 공간과 사람을 연결하지 않고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데서 많은 문제들이 발생했다고 생각해요. 사람과 이어졌을 때, 공간의 의미도 살아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민간 임대 아파트, 공공 임대 아파트의 주거 자존감이 낮은 것이 현실입니다. 사회적인 차별도 여전히 존재하고요. 또한, 공공 임대의 경우는 보통 1~2인 가구에 맞춰진 10평 남짓의 공간으로 조성된 경우가 많아서, 4인 이상 가족이 살기에는 어려운 문제도 있었습니다.

위스테이는 3~4인 가족이 살기에 적당한 30~40평형 공간을 제공하며, 자신의 집을 갖고 싶지만 이를 실현하기는 현실적 어려움이 따르는 중위 소득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대출로 집을 산다고 해도 하우스 푸어가 되어 버리는 개인의 삶의 질이 높아진다면, 부동산의 새로운 모델이 만들어질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죠. 개인이 해결하기 어려운 주거 문제를, 함께 해결해보자는 것이 사업의 출발점이었습니다.

거기에 하나 더해서 따뜻한 안전망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요즘 같이 옆집에 누가 사는지도 알지 못하고, 고독사가 빈번이 일어나는 시대에 서로를 지키고 연대할 수 있는 관계를 만들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아파트 입주 전부터 사람들이 모여 여러 가지 공동체 활동을 진행했는데요. 덕분에 현재 50여 개의 동아리가 존재하면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죠. 설계 단계에서부터 보통의 아파트에 비해 두 배에 가까운 면적을 커뮤니티 공간으로 설계했습니다. 카페, 공유 부엌, 공유 세탁실, 초등 돌봄 공간, 어린이집, 체육관 등의 공간을 만들어 함께 모이고 창의적인 일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SE : CHALLENGE] 

함께 성장하며 일하는 법,
슬로워크

“슬로워크는 실력, 가치, 재미를 추구하는 일을 만들고자 합니다. 충분한 실력은 기본 조건이자 고객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해요. 지금 하는 일이 이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도모하는지도 중요한 조건이죠.

그리고 궁극적으로 재미가 있어야 해요.”

갑작스러운 팬데믹 상황에서 슬로워크도 처음 시도해보는 온라인 교육. 낯선 분야인 만큼 빠르게 해보는 것이 중요했다. 만약 문제점이 발생한다면 그것의 수정과 보완도 빠른 시간 내에 이루어져야 했기 때문이다. 슬로워크는 일단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블로그를 돌아보았다. 그 안에는 그간 수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리서치한 내용을 바탕으로 제작한 관련 콘텐츠들이 풍부하게 존재하고 있었다. 이에 블로그의 조회수가 가장 높았던 내용을 분석해 이를 근간으로 커리큘럼을 구성했다. 그리고 내부의 전문가가 강사가 되어 강연을 진행했다.
“갑작스러운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슬로워크 또한 많은 타격을 입었습니다. 다만, 어떤 면에서는 수월하게 넘어간 면도 있었는데요. 원격근무를 5년 전부터 해오다 보니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자택 근무 상황에서도 내부의 시스템 자체는 혼란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끼리만 하는 일이 아니니까요. 고객이나 이해 관계자와의 접점이 크게 줄어들었고 그에 상응해 매출도 감소했습니다. 오렌지 라이브를 통해 원격 근무에 관한 교육을 하는 일은 결국 슬로워크를 위한 큰 그림이기도 합니다. 함께 일하는 생태계에서 관련 인프라가 충실히 구축되는 것은, 결국 우리 모두가 더 나은 환경에서 일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테니까요.”

서울시 사회적경제 
온라인 유통채널 지원사업 모집(~21.1.8)
㈜업드림코리아는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함께 사회적경제기업의 코로나19 대응 및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하고자 이번 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하오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사업기간 :  ~ 2021년 3월 31일
 💙 사업대상 : 서울시 소재 사회적경제조직, 소상공인 골목상권 활성화 사업 참여 소상공인
 💙 선정기업수 : 50개 기업
 💙 지원내용 : 온라인 채널별 교육·멘토링, 채널 개설 및 마케팅 지원

SE : LETTER는 서울 사회적경제 뉴스레터입니다.
SE : LETTER는 8,800명의 독자 및 빅이슈코리아와 함께합니다.
서울시 은평구 통일로684 서울혁신파크 미래청 1층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