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고닫기

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경쟁을 넘어 협동으로 함께 꾸는 꿈을 실현하고자 노력합니다.

2013년 1월,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더욱 행복하고 살기 좋은 우리 삶터와 일터, 서울을 만들기 위한 서울시와 사회적경제 현장 조직들의 고민과 끊임없는 논의, 공감대 형성의 과정을 거쳐 많은 사람들의 기대와 바람을 담아 문을 열었습니다.

센터의 설립 논의가 이루어진 2012년부터 실제 지원 업무를 수행한 지난 2년간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민과 관의 혁신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공동 정책 생산 및 집행 모델을 정립하고자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센터는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의 4개 부문 및 중간지원조직, 서울시가 참여하는 민관정책협의회의 간사로서 사회혁신형 사회적기업 지원사업, 지역특화사업, 자조역량 강화 및 상호거래 촉진, 자치구클러스터 구축 및 서울혁신파크 등 공유자산 조성전략, 인재양성 로드맵, 피어컨설팅 및 통합경영지원 모색, 공공구매목표제 수립 및 모니터링, 서울사회투자기금 조성,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등 혁신적 사회적경제 지원사업을 개발하고 확산하는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서울의 사회적경제는 진화 중입니다. 협동조합의 급성장을 통한 좀 더 자발적이고 다양한 배경을 갖춘 시민들이 등장하고, 마을을 중심으로 지역화가 강화되는 등의 변화가 그것입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2013년에 구축한 네트워크 와 공동 사업의 기반을 바탕으로 업종과 부문을 넘고, 지역의 경계를 넘어서 상호 신뢰와 협력을 통한 새로운 가능성으로 넘치는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보다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경영지원체계로 현장 조직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업종별 협업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유자산 형성 및 공동기반을 조성하여 사회적경제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합니다. 또한 공공구매, 상호거래를 중심으로 한시장 조성을 통한 사회적경제 주체들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온/오프라인 허브를 중심으로 초기 주체의 발굴부터 시민 인식 확대 및 문화 조성을 통한 사회적경제 생활방식과 문화를 활성화하려합니다. 이는 보다 실천적이고 현장 지향적인 솔루션으로 서울의 문제 해결 및 보다 가치 있는 시민의 삶을 만들어갈 것입니다.

이제 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현장과 정책을 연결하는 허브이자,

같은 꿈을 꾸는 전 세계 혁신 도시들의 사회적경제 네트워크의 중심으로 ‘경쟁을 넘어 협동으로 함께 꾸는 꿈’을 실현하고

보다 가치 있는 시민의 삶을 꾸려가는 진정한 파트너가 되겠습니다.

서울특별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센터장 이은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