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대지를 위한 바느질 등 서울시 사회적경제 우수기업 인증

2015-03-16 조회 : 536댓글 : 0
  • 주최/주관 : 관리자

대지를 위한 바느질 등 서울시 사회적경제 우수기업 인증
– 16일(월),「서울시 사회적경제 우수기업 인증식 및 간담회」개최
– 중장기 발전‧타기업 롤모델 가능성 있는 기업 선정,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육성
– ‘도시농부’, ‘윤리적 결혼식’, ‘천연재료 떡생산’ 등 6개 사회적경제기업 선정
– 사회적기업 다양한 가치반영해 기업선정, 선정절차 다양화 및 시민참여 확대

□ 서울시는 3월 16일(월) 오후 2시 서울시청 8층 간담회장에서「서울시 사회적경제 우수기업 인증식 및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열리는 이 인증식은 중장기적 발전가능성이 높고 타기업의 롤모델이 될 수 있는 사회적경제기업을 선정, 공동브랜드·판로개척 등 전략적 맞춤지원을 통해 경쟁력 있는 히어로 기업으로 육성하는 것이 목적.
 
<도시농부, 윤리적 결혼식, 천연재료 떡생산 등 6개 우수사회적경제기업 선정>
□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곳은 총 6곳으로 ①여의도 2배 면적 농지에서 50여 농가가 직접 친환경 농사를 짓고, 지역농산물은 지역에서 소비하자는 로컬푸드 운동을 실시하는 강동도시농부’ ②결혼식 전반을 친환경, 윤리적으로 디자인해 결혼식 본래의 의미는 물론 환경과 사회문제까지 생각하는 대지를 위한 바느질 ③장애인 등 취약계층 근로자가 참여, 엄마의 마음으로 건강한 떡을 생산하는 삼성 떡프린스 ④장애가 있는 사람도 모두 인터넷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목표로 웹·앱 접근성 인증심사를 수행하는 사회적기업 웹와치 등이다.
 
□ 특히 올해는 사회적기업에서 사회적경제기업으로 선정범위를 확대해, 더욱 다양한 기업들이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최종 선정된 기업은 23곳 지원기업 중 사회적기업 3곳, 예비사회적기업 2곳, 협동조합 1곳이다.
 
<사회적기업 다양한 가치반영해 기업선정, 선정절차 다양화 및 시민참여 확대>
□ 이번 선정은 ▵경영가치 ▵조직가치 ▵사회가치 ▵경제가치 ▵혁신가치 등을 고르게 평가했으며, 사회적경제 분야별 사회적가치 실현 및 경영성과의 균형 있는 발전 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에 중점을 뒀다.
○ 더불어 취약계층의 일자리창출 정도, 직원에 대한 직무환경, 민주적 의사결정 구조 등도 반영했다.
 
□ 선정절차도 자격요건 검토, 성과평가(현장실사, 서면심사), 가치 평가(온라인시민평가, 현장시민평가·대면심사) 순서로 공정하게 단계적으로 진행했다.
○ 실제로 시민평가에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 359명(신청658명)이 참여했으며, 638명의 시민이 서울시 엠보팅을 통해 시민평가항목 가중치 결정에 투표했다.
 
□ 이번 인증식에는 서동록 경제진흥본부장, 이은애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센터장, 김용상 서울산업진흥원 유통지원센터장, 우수 사회적경제기업 19곳 대표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공동브랜드사용, 판로홍보 등 기업별 진단을 통한 중장기 맞춤형 지원 가동>
□ 서울시는 이번에 선발된 사회적경제 우수기업 6곳에 대해 ▴공동브랜드 사용 ▴판로지원 ▴홍보 및 마케팅 지원 ▴외부자원 연계 등의 기업의 규모를 키우기 위한 지원을 펼칠 계획이다.
 
□ 지원은 직접적인 사업비 지원이 아닌 공동브랜드 홍보 등 간접지원을 원칙으로 하며, 일회적·일률적이 아닌 기업별 진단을 통한 중장기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 즉 사회적경제기업이 가장 필요로 하는 판로 지원, 구매시장 개척 등 실질적 지원 중심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인증식에 이어 전년도 인증 기업대표들의 성과 발표, 간담회 개최>
□ 인증식에 이어 ‘14년 육성지원 사업성과 및 15년 사업방향에 대해 우수기업 대표들과 간담회’도 개최된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2013년 선정 우수 사회적기업 대표들이 1년간의 성과를 직접 발표하고 정보를 공유한다. 또한 지난해 선정된 13개의 기업과 올해 선정된 6개 기업, 총 19개 우수기업에 대한 서울시와 유관기관 협력을 통한 사업성 제고에 대한 논의도 갖는다.
 
□ 정진우 서울시 사회적경제과장은 “2년차 우수 사회적기업 및 이번에 선정된 사회적경제 우수기업의 규모 있는 성장을 위하여 판로개척, 외부자원 연계 등 적극적인 맞춤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했다.
 
 
※ 붙임 : 2014 서울시 사회적경제 우수기업 소개자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