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모편지 139호[SE : LETTER #139] 좋아 보이는 일이 아닌, 정말 좋은 일🙏
2020.07.01

 

 

서울 사회적경제 뉴스레터
SE : LETTER
 
 
139번째 💌 좋아 보이는 일이 아닌, 정말 좋은 일
‘함께’라는 가능성을 통해 우리의 삶 곳곳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내일을 위한 해법을 제시하는 모두의 경제, 사회적경제.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사회적경제의 네트워크 허브로서 ‘경쟁을 넘어 협동으로’라는 꿈을 시민과 함께 현실로 견인하고자 합니다. 혁신의 주역인 체인지메이커 인터뷰와 일상을 바꾸는 도전의 실험을 서울 사회적경제 뉴스레터 [SE : LETTER]에서 만나보세요. 139호에는 각자의 자리에서 선한 일을 통해 선한 삶을 만들어가고 있는 ‘우리 곁의 작은 영웅’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SE : CHANGE

배상기 위허들링 대표의 
‘좋아 보이는 일이 아닌, 정말 좋은 일’
정말 좋은 일은 누군가의 아픔과 고통을, 불편함을, 불합리함을 해결하는 것이어야 하며, 철저히 고객의 경험에 집중해서 만들어져야 합니다. 그러다 보면 돈은 이후에 따라오고, 일자리는 만들어지고, 더욱 큰 가치를 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허들링은 건강한 식사를 원하면서도 직접 챙기기 어려운 현대인들을 위한, 셰프 푸드 서브스크립션 & 딜리버리 플랫폼입니다. 정기구독 형식의 ‘위잇 딜라이트(WE EAT Delight)’ 서비스로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원하는 기간만큼 셰프가 만든 음식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사의 중요성은 누구나 공감하지만, 각자 처해 있는 현실적인 문제들로 쉽사리 실천하고 유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였는데요. 개발자로 일하던 시절, 일에 몰두하고 더 나은 성과를 내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사이에 삶의 밸런스는 깨지고,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면역 체계는 무너져 갔습니다. 지루성 피부염. 아토피 등의 증상이 몸에 나타나기 시작한 후에야, 이렇게 살아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한번 무너진 생활 습관을 바로잡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망가지는 데 2년, 복귀하는 데는 10년 정도 걸렸습니다. 이런 개인적 경험이 ‘건강한 식습관이 건강한 삶을 만든다’는 미션을 가진 회사를 설립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영양소를 골고루 갖춘 맛있는 한 끼를 가장 편리한 방식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보자, 라는 목표를 갖게 했죠.

[SE : CHALLENGE

핸드스피크 ‘찐팬’들의
‘꿈을 좇는 이들의 선한 영향력’
‘장애’가 우리를 나타내는 전부가 아닙니다. 장애는 그저 우리가 가진 하나의 특성이자 개성일 뿐입니다. 그래서 핸드스피크가 만드는 콘텐츠에는 ‘장애 극복’이나 ‘청각장애인’이라는 상투적인 패러다임도 없습니다.

대한민국에는 한국어와 한국수어의 두 가지 공용 언어가 존재한다고 말하면 의아함을 품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한국수화언어법에 따르면 한국수어는 한국어와 동등한 자격을 가진 농인의 고유한 언어임이 명시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어는 사회의 많은 부분에서 제대로 된 언어의 자격을 누리지 못하고 배제되어 왔다. 이에 따라 농인들은 충분한 소통의 기회를 얻지 못했던 것이 현실이다.

핸드스피크는 11년 전, 정정윤 대표와 농인 아티스트 세 명의 의기투합으로 시작되었다. 각종 플랫폼을 통한 문화 예술 콘텐츠가 넘쳐나는 시대, 하지만 농인들을 위한 관련 교육이나 콘텐츠는 전무하다시피 한 상황이었다. 이런 사회 분위기 속에서 평소 예술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농인 아티스트들이 모이게 되었다. 자신안의 끼와 열정을 억누르며 지내왔던 지난날을 과감히 뛰어넘어 스스로 무대를 만들어보기로 마음먹은 것이다.

그렇게 수어 관련 문화 예술 콘텐츠를 만드는 소셜벤처 ‘핸드스피크’가 탄생했다. 이 안에서 농인 아티스트들은 자신의 삶과 꿈을 춤, 랩, 연극, 뮤지컬 등으로 마음껏 표현한다.

[SE : NOW] 서울 사회적경제는 지금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공동해법을 찾는
서울 사회적경제 분야별 온라인간담회 
‘솔루션 스쿨’ 
 
솔루션 스쿨에서는 현장 기업들의 위기 현황 공유, 관련 분야 전문기관들의 지원책 안내 및 질의응답, 공동의 해법 모색을 위한 제안 등을 통해 포스트코로나에 대응하고 사회적경제 도약의 기회로 삼기 위한 공동의 해법을 이야기합니다.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온라인 화상회의로 진행되며, 하단 버튼을 통해 참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7.2.(목) 오전 10:00 미디어 
7.3.(금) 오전 10:00 (환경)재활용 
7.8.(수) 오전 10:00 도심제조
7.9.(목) 오전 10:00 핸드메이드(목공, 수공예)
7.10.(금) 오전 10:00 공정무역, 글로벌
 
주최 :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인재양성유닛
(070-4267-3147 / jaylee@sehub.net) 
운영 : 놀자엔터테인먼트 협동조합
(070-4633-2388 / noljaent@noljaent.com)
[SE : VIDEO] 사회적경제가 ‘보이는’ 라디오

사회적경제가 기존 경제와 다른 점으로 많은 분이 ‘호혜와 연대’를 꼽는데요.
정말 그럴까요?당사자 조직을 대표하는 변형석 한기협 상임대표, 사회적경제에 대해 깊게 연구해온 김혜원 한국교원대 교수,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으로 오랜 지원 활동을 펼친 이은애 씨즈 이사장이 연대의 힘에 대해 공제기금, 유통상사 등 실제 사례와 함께 소개합니다.

SE : LETTER는 서울 사회적경제 뉴스레터입니다.
SE : LETTER는 빅이슈코리아 및 8,780명의 독자와 함께합니다.
서울시 은평구 통일로684 서울혁신파크 미래청 1층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