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모편지 128호[세모편지 128호] 서로돌봄으로 고령화문제 해결해요!👴👵
2019.07.25

서울 사회적경제의 다양한 정보&이슈
서울 사회적경제 뉴스레터 #128

커뮤니티·의료돌봄 통합 서비스로 고령화 해법 찾는다

초고령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 사이에 커뮤니티케어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커뮤니티케어는 노인 등 돌봄이 필요한 사람이 지역사회의 힘으로 자신이 살던 곳에서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돌봄 시스템이지요. 센터가 ‘해외연수지원사업 전략기획연수’의 일환으로  방문한 영국의 사회혁신 현장 중 독립적인 생활이 어려운 노인에게 커뮤니티케어를 지원하는 사회적기업 ‘HMR 서클’과 4개 기관이 협력해 의료와 돌봄 연계·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미디엇 케어 서더크’를 소개합니다. 

생명을 구한 옷으로 만든 가방 ‘119레오’
폐방화복을 새활용한 패션제품을 제작·판매해 수익금의 절반을 소방단체에 기부하는 119레오. 환경을 지키려는 마음과 상생의 의미가 깃들어 있는 그들만의 특별한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한반도 단번도약과 사회적경제의 가능성
지난 16~17일 서울혁신파크·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 사회적경제 국제 컨퍼런스’에서 남북관계 변화 시점을 맞아 쿠바·동유럽·중국 등 국내외 전문가들과 나눈 이야기를 정리했습니다. 
프랑스 공익협동조합이 궁금하다면
프랑스 사회적경제 전문가 에릭 비데가 지난 11일 센터를 찾았습니다. ‘프랑스 공익협동조합의 설립 배경과 특징’을 주제로 협동조합의 혁신 모델과 국내에서의 참고 사례를 함께 나눠봤습니다.
사회적경제 제품, 롯데홈쇼핑 진출!
서울시,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롯데홈쇼핑이 국내 사회적경제 기업의 판로 확대와 경쟁력 강화, 사회적가치 확산을 위해 롯데홈쇼핑 사옥에서 ‘드림스튜디오’ 발대식을 열었습니다. 

2019 공동주택 ‘같이살림’ 프로젝트 
우리 단지에서 겪고 있는 생활문제. 어떻게 하면 주민의 필요에 맞는 방식으로 풀 수 있을까요? 
같이살림 프로젝트는 공동주택 단지 주민들이 생활문제를 찾아내고 사회적경제 방식으로 같이 해결해 더 나은 살림을 만들어가는 사업입니다. 
서울시,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광역지원단, 지역지원기관, 코디네이터, 사회적경제조직이 공동주택 주민과 함께합니다.

세모편지는 ‘Social Economy 둠소식’을 뜻합니다.

다음 세모편지는 8월 26 발행됩니다!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서울시 은평구 통일로 684 서울혁신파크 미래청 1층 / 
02-353-3553 / info@sehub.net
수신거부Unsubscribe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