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사회적금융 간담회 : 한국의 사회적 금융, 퀘벡의 사회적 금융 모델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10.16)

2017-10-13 조회 : 734댓글 : 0
  • 주최/주관 : 관리자

{ 사회적금융 간담회 }
한국의 사회적 금융, 퀘벡의 사회적 금융 모델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1. CITIES 및 사회적 금융 프로젝트 팀 소개
   CITIES는 ‘사회적 경제의 혁신과 지식 전수를 위한 국제교류센터’ 입니다. CITIES는 사회적경제 내 모범 사례들을 발굴, 공유, 확산을 핵심 업무로 하며,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로는 청소년 협동조합 CJS (Coopérative Jeunesse De Service)의 바르셀로나 전파, ‘퀘벡의 사회적 금융 모델 연구 및 서울시 적용방안’ 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현재 ‘퀘벡 사회적 금융 모델 연구’ 프로젝트 팀에는 콩코르디아 대학교 마거릿 멘델교수, 샹티에 낸시 님탄 전 대표, 샹티데 기금 자끄 샤레스트 대표, 퀘벡 사회투자 네트워크 (RISQ) 대표 필립 갸랑트, CITIES 설립 준비위원인 사회혁신공간(TIESS) 에밀리앙 그뤼에, 쥬네비에브 위오, CITIES의 김진환, 쎄실 베르기에, 그리고 고라나 고브데리카 연구원이 참가하고 있습니다.

2. 토론회 취지 및 개요 소개 
   2017년 11월 창립 총회를 앞두고 있는 CITIES (사회적경제 지식과 혁신 확산을 위한 국제 교류 센터) 는 첫번째 프로젝트로서 ‘퀘벡의 사회적 금융 모델 연구 및 서울시 적용 방안’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본 토론회는 2018년 3월까지 진행할 연구 프로젝트의 추진 과정에서 퀘벡의 사회적 금융과 관련한 방대한 연구 영역 중 어떤 주제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유용할 것인가에 관해 서울의 사회적 금융 직접 이해당사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퀘벡의 사회적 금융 생태계 발전 과정에서 축적된 지식을 서울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결과물로 정리해 내기 위해서는 본 프로젝트에 참가하는 퀘벡 측 구성원들이 서울의 사회적 금융 생태계의 현황 및 니즈를 잘 이해하고 그 니즈에 맞는 심층 연구를 진행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서울의 사회적 금융 생태계 내 여러 구성원들, 정책 결정 단위, 사회적 금융의 공급 측인 사회적금융기관들, 사회적 금융의 수요 측인 사회적 경제 조직들을 한 자리에 모시고 사회적 금융 섹터 내의 현안과 문제점을 함께 논의함으로써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퀘벡 측 팀원들이 서울의 사회적 금융의 현황과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본 토론회의 두 번째 목적입니다.
실제로 사회적 금융 관련 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공급, 수요 측 당사자 분들 및 정책 단위가 본 연구 프로젝트에 긴밀하게 결합하도록 할 수 있다면 본 연구 프로젝트가 보다 유용한 결과를 만들어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본 토론회를 계기로 사회적 금융의 직접 이해 당사자들이 본 프로젝트에 보다 긴밀하게 결합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3. 일시: 2017년 10월 16일(월) 9시~12시

4. 장소: 서울혁신파크 2층 모두모임방2

5. 참가대상: CITIES 이사 단체, 사회적 금융 제공 조직, 사회적 금융 수요자(사회적기업, 사회적경제 조직), 지원 조직 및 사회적 금융 관련 직접 이해 당사자

6. 프로그램
  9:00~ 9:50 퀘벡 사회적 금융의 개황 (콩코르디아 대학 마거릿 멘델 교수) 
10:00~10:50서울 사회적 금융 현황 (한국사회투자 이경실 사무국장) 
11:00~12:00 토론: 퀘벡의 사회적 금융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토론 좌장: 정태인 칼폴라니사회경제연구소 소장
토론자:
– 이은애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센터장
– 변형석 변형석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 상임대표(트래블러스맵 대표)
– 박향희 (사)한국마이크로크레디트 신나는조합 상임이사
– 이상진 한국사회혁신금융 대표

*본 행사는 별도의 신청 없이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 사회적 금융 정책 설계 및 운영 방향에 대한 의견을 가진 현장 기업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참고 기사 : http://www.lifein.news/news/articlePrint.html?idxno=172

 

 

 

 

맨위로